우리는 모두 서로가 가진 문제에 대한 불안을 느끼면서 살아가는데요. 불안은 사람을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심해질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불안을 느끼지만 왜 자신이 불안감이 느껴지는지 명확한 이유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불안감이 높은 경향이 있어서 불안을 다스리는 방법에 관해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불안이 왜 느껴지는지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저의 경험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
제가 그림을 간단하게 그려 보았는데요. 우리의 불안에 영향을 주는 뇌의 부분입니다.
- 전두엽: 기억력, 사고력, 감정, 행동 조절하며 변연계와 기저핵을 관리하고 통제.
- 전전두엽: (전두엽에 있는 부분): 의사 결정력, 주의 집중력, 판단력, 충동 조절.
- 기저핵: 감정, 생각, 운동을 통합하는 역할을 하며 불안의 정도를 결정.
- 변연계: 감정의 뇌라고 부르는 편도체, 시상, 해마를 포함하는 영역으로 감, 욕구, 본능, 충동성을 조절.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이 전두엽이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지게 될 경우 불안감이나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저핵을 잘 조절하지 못하게 돼서 극심한 불안을 몸이 경험하게 되고 공황 발작이나 불안 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어렵고 지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즉 우리의 몸이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는 전두엽의 기능이 저하되었기 때문입니다. 전두엽의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은 과도한 전자기기 사용, 생각이나 계획을 하지 않는 수동적인 자세가 있습니다. 전두엽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불안을 조절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실천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전두엽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방법
계획하기
오늘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계획하고 실행한 뒤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스스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과 실행은 전두엽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게 좋습니다.
비판적인 사고방식
스마트폰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다 맞다고 받아들리는 것이 아니라 직접 생각해 보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또한 어떠한 강의를 들을 때 부족한 부분이나 더 찾아보고 싶은 부분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운동하기
손과 발을 많이 움직이고 다른 사람들과 합을 맞추는 운동은 전전두엽의 활성화에 좋습니다.
불안감을 조절하는 방법
나에게 두려움을 주는 걱정들을 온전히 느껴 보기.
자신에게 두려움을 주는 일들을 온전히 느껴보면서 내가 왜 그 일을 두려워하고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봅니다. 실제로 생각해 보면 별거 아닌 일들에 두려워할 수도 있고 내가 지금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불안이라면 그 불안을 놓아두고 다른 불안을 해결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불안한 생각을 누르고 떨쳐버리려고 하지만 불안감은 마주해야 사라지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자기 불안의 원인을 찾는 것에 노력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호흡하기
제가 불안감으로 떨릴 때마다 하는 방법 인데요. 심호흡을 하면 긴장된 몸을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발표하거나 토론할 때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갑자기 불안감을 느끼고 심장이 빨리 뛸 때가 있는데요. 이때 심호흡을 하면 긴장이 완화되고 심신이 안정되는 데 도움이 돼었습니다.
불안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기
불안감이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불안감을 느끼는 일이 파국적으로 아주 안 좋게 진행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지만 그렇게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뇌는 더 많은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불안을 가진 일이 있으면 그 일이 긍정적으로 풀리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뇌는 불안감을 훨씬 더 느끼게 됩니다.
현재에 집중하기
불안과 걱정들로 인해 현재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지 못한 적이 있나요? 현재에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려고 하다가도 갑자기 불안한 생각이 끼어들어 일을 끝내기 어려우셨던 적도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집중하려고 얘쓰기보다는 지금 키보드를 치고 있는 손에 느껴지는 감각, 창밖에서 들리는 바람 소리, 창밖에서 들어오는 선명한 햇빛을 몸으로 온전히 느껴보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과 걱정을 해결하는 시간 가지기
하루에 15분에서 20분 정도 자신이 가진 불안과 걱정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불안과 걱정은 정해둔 그 시간에만 생각하고 지금 할 수 있는 불안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해 봅니다. 또한 걱정들을 비슷한 것끼리 분류를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다른 시간에는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거나 여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불안과 걱정으로부터 잠시 벗어나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누구나 불안감과 걱정을 느끼면서 살아갑니다. 그 불안을 아예 없애지는 못하지만 우리는 불안감을 느껴도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불안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생각하면서 긍정적인 삶을 가꾸어 나갈 수 있습니다. 불안은 우리가 더 발전하고 성공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여러분도 저와 함께 삶의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자유로운 삶에 가까워 지기 위해 노력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이상 프리마인드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피형 인간에 대한 모든것.... 회피형 애착, 회피형 연애 등 (0) | 2024.11.25 |
---|---|
AI는 인간의 신체적 수명을 연장시키지만 정신적 수명은 단축시킬 것이다. 영화 에일리언을 보고 느낀점.... (0) | 2024.08.16 |
수면의 질을 지키는 방법....화병 스트레스의 원인 (0) | 2024.08.10 |